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의과대학

HOME 안에 산하기관 안에 대학부문 안에 의과대학

한국의료현실에 맞는 의사, 의학교육자, 의학자 육성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잠재력 있는 인재를 발굴하고 양성하며, 창의적인 연구의 적극적 지원과 아울러 첨단 임상 진료 분야 개척하고자 합니다. 또한, 우리나라 의학 및 의료 수준을 높이고 나아가 세계의 헬스케어 허브로 자리매김하는 데에도 기여하고자 합니다

바로가기


1886년 "제중원의학교", 우리는 120년 전부터 현대의학의 발전과 함께 했습니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의 역사는 1885년 "광혜원"의 개원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광혜원은 조선의 병든 사람들을 서양과학으로 치료를 하는 기관임과 동시에 젊은이들에게 서양의 의학과 위생학을 가르치는 기관을 목표로 개원하였으며, 이듬해인 1886년에는 "제중원의학교"을 개교하면서 본격적인 의학교육을 시작하였습니다.

생명의 가치 일깨워주는 '열린교육'을 펼칩니다.

역시, 역사는 저절로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한나라의 의료사를 넘어 한 시대를 이끌어 온 세브란스라는 이름의 위대한 역사는 백 년의 계획, 바로 세브란스만의 독특한 가르침의 결과라 할 것입니다.

참 인술을 가르치는 열린 교육, 윤리관을 먼저 앞세우는 인간적인 교육 이념은 오늘날까지 세브란스를 '가장 배우고 싶어하는 신뢰 받는 교육기관'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동서를 가르지 않는(전통의학 연구), 학계를 넘나드는(법학 등 인문사회과학과의 학계간 교류), 스승과 제자가 하나가 되는(자율적이고 민주적인 학제) 참신한 교육 방식입니다.
 

전통과 명성에 안주하지 않는, 시대를 앞서는 교육

명성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를 내다보는 창조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에 있습니다.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그대로 실천하며 기술이 아닌 정신을 가르치는 세브란스. 전국 최우수 의과대학이라는 높이 세운 엄지 손가락은 참의료인의 산실, 세브란스 120년의 자랑스러운 성적입니다.

임상의학연구센터가 연구지향적인 의과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한 초석이 되겠습니다.

수준 높은 진료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의학연구에 대한 집중적인 노력과 투자가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임상의학연구센터의 설립이 추진되었습니다. 임상의학연구센터는 1996년에 설립되어 최첨단 각종 연구 기자재와 연구실을 갖추고 있으며, 연구부와 실험동물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구부는 전기생리학 , 형태학, 분자생물학, 면역학, 세포생물학, 방사선의학, 내분비, 유전학 등 8개의 연구실을 두고 있으며, 실험동물부는 최신 무균시설을 갖춘 동물실과 실험 및 수술지원실, 계통보존실 , 동물 임상병리실, 중대형 동물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별도의 사무팀을 운영하여 연구에 관련된 각종 행정 편의를 제공하고 연구센터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행사와 회의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은 한 세기 이전에 국내에 서양의학을 처음으로 도입하고, 선도자적인 위치에서 한국 의학의 발전과 국민건강의 증진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임상의학연구센터는 첨단의 의학연구를 통하여 환자진료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아울러 신진 연구인력의 양성을 추진하여 국제적인 수준의 연구지향적인 의과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한 초석이 되겠습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