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소식/공지

HOME 안에 프레스센터 안에 뉴스 안에 소식/공지

세브란스병원 뇌졸중센터 JCI ‘뇌졸중 임상치료 프로그램 인증’ 성공

등록일자
2010-05-19

세브란스병원 뇌졸중센터 JCI ‘뇌졸중 임상치료 프로그램 인증’ 성공

세브란스병원 뇌졸중센터가 국내 최초로 미국 국제의료기관평가위원회 JCI(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의 뇌졸중 임상치료 프로그램 인증(CCPC : Clinical Care Program Certification)을 받았다

 
jci이미지


JCI는 서면조사와 이틀 동안 직접 방문해 실시한 현장 조사를 통해 세브란스병원에서 이루어지는 뇌졸중 환자의 진단과 치료의 전 과정을 세심히 평가하였다.
최종 결과 세브란스병원은 JCI로부터 뇌졸중 환자의 응급치료, 입원치료, 재활치료, 예방, 퇴원 후 관리에 이르기까지 모든 치료과정에서 국제적인 기준을 넘어서는 훌륭한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받았다. 특히, JCI에서 요구하는 엄격한 기준을 넘어서 독자적으로 뇌졸중 환자를 위한 많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하나하나가 새롭고 우수하다는 JCI 평가단의 찬사를 받았다.

세브란스병원 뇌졸중센터는 신경과, 신경외과, 재활의학과, 응급의학과, 영상의학과 및 간호국 등 일선의 진료부서 뿐 아니라 물리치료팀, 작업치료팀, 영양팀, 가정간호사업소, 사회사업팀, 진료협력센터, 의무기록실, 진단검사의학 검사실, 의료정보실, 적정진료관리실 및 원무팀 등 진료 지원부서가 함께 팀을 이루어 뇌졸중 환자의 치료를 담당하고 있다. 이번 JCI 평가에서는 이 모든 부서의 활동과 치료 프로그램이 엄정한 심사의 대상이 되었다. 따라서 이번 세브란스병원의 ‘뇌졸중 임상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JCI 인증은 뇌졸중환자 치료의 전 과정, 즉 뇌졸중 발생 후 응급실 도착부터 입원 시 치료, 재활 및 퇴원 후 관리까지 모든 과정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세브란스병원 뇌졸중센터는 국제적인증인 JCI 뿐 아니라, 국내 심평원에서 시행하는 의료기관 평가에서도 2007년 첫 평가 시작 이래 현재까지 매년 모든 평가 항목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은 바 있다.

 

JCI의 CCPC란?

JCI CCPC(Clinical Care Program Certification)는 JCI의 기본적인 기준인 환자의 안전 및 시설과 장비, 의료진의 적합성 뿐 아니라 질환 별로 ‘치료의 질’에 대한 평가가 중요한 심사기준이다. 현재 뇌졸중을 비롯해 급성심근경색, 심부전, 당뇨병, 만성신장질환, 말기신부전증, 고식적치료, 외상성뇌손상, 에이즈관리, 암, 통증관리, 천식, 관절대체술, 이식, 만성 폐쇄성 폐질환 등 15가지의 주요 질환과 치료에 대해서 인증을 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세브란스를 포함해 6개 병원만이 뇌졸중프로그램으로 CCPC 인증을 받았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2019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간암 공개강좌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