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56호
(2006.11.27)
웹진홈 연세의료원 기사제보
 
의료원NEWS
원내행사
인물, 동정
기부 및 기증
동창소식
기획
건강상식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사도행전 1:8)


  의료원NEWS
   
 
“대형재해 문제없다”
세브란스, 응급 재난 모의훈련 실시
 

세브란스병원은 지난 14일 대형사고와 대규모 감염환자 발생 등을 대비한 응급재난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모의훈련은 지역 사회 내에서 홍수, 건물 붕괴 등으로 인한 부상자 발생과 조류 인플루엔자 등 각종 감염성 질환 관련 환자 발생시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응급진료센터에서 실시된 이번 모의훈련은 ‘대형사고', ‘감염성 환자 발생'으로 나누어 각각 실시됐다.
의대생 30명이 환자역할을 대신했으며, 간호국, 입원원무팀, 사무팀 등 20여개 관련부서가 모두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대형사고 발생 훈련의 경우, 중증의 응급환자를 단시간내에 수술이 진행할 수 있도록 조치했으며, 입원원무팀의 협조를 받아 환자들을 응급 입원 조치 했다.
감염질환자 관련 훈련은 조류 인플루엔자 유행 지역으로 여행했던 유사증상 환자 20명이 각각 외래와 응급진료센터로 내원하면서부터 시작됐다.
타 환자에 대한 감염을 막기위하여 응급진료센터 3개 구역중 A구역을 폐쇄운영하는 것으로 했다.
환자 내원시 마스크, 모자, 보호안경 등 개인보호장구를 착용한 감염내과 의료진이 신속한 진료와 검사를 진행한 후 격리실로 이송하도록 조치했다.
참관차 훈련장소를 찾은 박창일 세브란스병원장도 직접 훈련에 참여하여 환자 진료를 하는 등 주요보직자들도 함께 훈련에 임했으며, 서대문경찰서, 서대문소방서, 서대문구청 및 서대문보건소 등 지역 유관기관에서도 훈련과 준비회의에 동참했다.

홍성문 paeng@

 

 
   
[120-752] 서울시 서대문구 신촌동 134 TEL :02-2228-1072~6
Copyright 2003 by 연세의료원 홍보팀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