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원NEWS
인물,동정
기부및 기증
동창소식
성경말씀
그 주인이 이르되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찌어다 하고

(마태복음 25:21)
 

산학협동으로 연구역량 강화

대외기관과 협력 통해 내실 있는 연구에 박차
올해를 연구역량 강화에 온 힘을 모으는 해로 정한 이래 의료원은 최근 외부 전문기관과의 협약을 잇달아 체결하며 연구역량을 더욱 집중시키고 있다.
의료원은 지난 달 31일 제중관 교수회의실에서 한국기기유화시험연구원(원장 김윤광)과 ‘의료기기 시험검사 및 연구개발을 위한 산·학 협동연구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지훈상 의료원장과 조우현 기획조정실장, 의료기술품질평가센터 김원옥 소장, 박종철 부소장을 비롯해 한국기기유화시험연구원 김윤광 원장과 장주호 기획혁신팀장, 이천우 의료기기평가팀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우리 의료기술품질평가센터는 한국기기유화시험연구원과 의료기기 시험검사 성적서의 상호인정, 의료기기 시험검사의 수행 및 성적서 발급, 상호 협력적 시험평가 및 연구개발 및 국내외 의료기기 관련사업을 공동 추진한다.
지훈상 의료원장은 “의료분야에서 의료기기의 정확한 검증과 평가는 매우 중요하다”면서 “이번 협약이 국제적 기준의 의료기기 검증이 국내에 정착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김윤광 원장은 “정부가 의료기기 선진화 사업을 추진하는 등 의지가 강한 현 시점에서 이번 협력체결은 국내 의료기기관련 공동연구개발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기기유화시험연구원 의료기기평가팀은 국제공인시험 검사기관에 적합한 품질시스템을 갖췄으며, 의료기기 중 계량법에 의한 검정 대상인 혈압계, 체온계를 검정하는 계량검정 전문 기관이다.
이와 함께 암센터 방사선종양학과는 지난 달 11일 토모테라피 본사인 토모테라피 주식회사와 ‘Tomotherapy Reference center 지정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고 대규모 연구지원 협약의 쾌거를 올렸다.
이번 협약으로 두 기관은 토모테라피 관련 연구를 협력해 진행하며, 이를 위해 토모테라피 주식회사는 3만달러 상당의 기자재를 우리 암센터에 제공할 뿐만 아니라 올 상반기 중 8만달러 상당의 온라인 리서치 툴도 제공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전 세계 9개 주요센터의 의학물리학자들이 공동 시행하는 ‘토모테라피 QA 프로젝트에’에 아시아에서는 유일하게 우리 의료원이 참여하게 된다. 본 프로젝트는 예산 규모만 20만 달러에 달하는 대규모 연구이다.
또 김귀언 암센터 원장을 비롯해 의대 서창옥·성진실교수(방사선종양학) 등을 주축으로 4개의 연구과제를 양 기관의 협력하에 진행하게 된다.
한편 과학기술부 산하 세포응용연구사업단(단장 김동욱, 의대 생리학)도 우리 의료원에 새 둥지를 틀고 난치성 질환 치료법 개발에 박차를 가했다.
지난 5일 의대 강당 등에서 열린 세포응용연구사업단 현판 제막식에는 이해방 연구사업단 이사장, 김동욱 사업단장을 비롯하여 정창영 연세대 총장, 지훈상 의료원장, 서 일 의대학장 등 주요보직자와 연구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김동욱 단장은 “줄기세포 연구는 우리나라가 주춤하는 동안 선진국들은 저만큼 앞서 나가 있다”며 “큰 아픔을 딛고 재도약 해야할 단계”라고 밝혔다.
세포응용연구사업단은 지난 2002년부터 10년간 총 사업비 1,520억원이 소요되는 초대형 국책 사업이다. 처음 출범할 때만 해도 줄기세포를 이용한 난치성 질환 치료법을 개발하는 등 고무적인 성과를 거두기도 했지만 2005년 논문 조작사건으로 크게 위축됐다. 지난해 8월 우리 의대 김동욱교수가 신임 연구사업단장에 선임되고 줄기세포 서울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하는 등 세포연구에 다시 힘을 모았으며, 김동욱 교수 단장선임과 발맞춰 사업단 사무국도 기존 서울대에 있던 것을 우리 의료원으로 이전 설치한 것이다.

함주희 prhjh@/홍성문 pae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