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연세의료원 기사제보
의료원 NEWS 목록보기
print   zoomIn   zoomOut
 

노르웨이 NTNU대학과 MOU체결
의료원, 헬스케어기술 공동 개발 나서


의료원은 20일 종합관 6층 교수회의실에서 노르웨이 NTNU대학(Norwegi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과 헬스케어관련 정보통신기술 및 연구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미 노령화사회로 접어든 노르웨이는 원격진료 등 많은 부분에서 IT 기술이 적용 돼 있어 활용성과 적용범위가 넓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에 따라 의료원은 노르웨이 NTNU대학의 풍부한 경험과 의료원의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의료목적 및 병원, 헬스케어 관리를 위한 기술을 개발, 실용화 한다는 계획이다.
앞으로 양기관은 ▲실시간 고화질 의료전송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시험운영을 위한 기술적 지원 및 협력 ▲스마트/홈 헬스케어, 원격진료, 스마트카드, 병원물류생체인식 및 생산혁신 등을 포함하는 새로운 프로젝트 기획 및 개발 ▲관련부문세미나 및 워크숍 개최 ▲학생 및 교수진교류 등을 추진 해나갈 예정이다.
의료원은 이에 앞서 2007년 5월 노르웨이 NTNU대학 실무진과 정부관계자들이 참석한 세미나에서 우리의 앞선 IT기술에 대해 소개 했고, 12월에는 장병철 의료정보실장과 유선국 부실장이 노르웨이 NTNU대학을 방문한 바 있다. 또 이우정 교수가 전송장비를 이용해 노르웨이 NTNU대학과 함께 라이브서저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양해각서 체결식에는 지훈상 의료원장, 장병철 실장 등 의료원 보직자들과 디드릭 톤셋 주한 노르웨이 대사, 노르웨이 NTNU대학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동영상 iseveranc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