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연세의료원 기사제보
의료원 NEWS 목록보기
print   zoomIn   zoomOut
 

‘신장 교환이식 프로그램’성과
이식대기 환자 희망 각광

장기이식센터(소장 김유선)의 ‘신장 교환이식 프로그램’이 많은 신장 이식대기자에게 새로운 희망을 주고 있다.
지난 1995년부터 교환이식 프로그램을 통해 신장을 이식받은 148 명의 5년과 10년 이식성공률을 조사한 결과 각각 89.4%와 86.3%로 본인과 기존 형제자매 등 혈족 간신장이식 성적과 큰 차이가 없음을 확인했다.
신장 교환이식 프로그램은 장기기증자와 수여자 간 혈액형 및 적합성이 다르거나 림프구 교차검사상 양성판정으로 이식이 불가능한 경우, 같은 처지의 이식대기자 가족이나 타 의료기관에 등록된 이식대기자 정보와 대조해 이식을 연결하는 매칭 프로그램이다.
가족간 이식적합성이 맞지 않아 한해 150여건에 그치는 뇌사자 장기이식만을 바라보는 수천 명의 이식대기자에게 신장교환 이식프로그램이 좋은 대안으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프로그램이 활성화되면서 3각 또는 4각 릴 레이 장기이식이 이루어질 수 있게 되었다.
한편, 단일 조사로는 가장 많은 사례자를 장기간 추적 조사한 이번 연구는 8월 15일 호주 시드니에서 개최된 제12차 세계 이식학회 학술대회에 발표돼 큰 관심을 끌었으며, 세계적인 장기이식 학술지인 Transplantation지 8월호에도 게재됐다.